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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상음악] 정월보름달

명상

by zkvnclsh20 2016. 2. 21. 1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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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월(음력) 대보름[중국은 上元節.元宵節]은 제천의식의 한형태로 日月神 중 月神을 숭배하며 소원을 비는 날.


I. 유교 경전인 禮記등으로 日月神 숭배를 살펴보고 역사적 과정을 알아봄.


1. 다음은 유교경전인 禮記에 나오는 祭法입니다. 이 문구에 달에 제사하는 문장이 후세 사람들의 귀감이 되어 한국에서는 정월대보름과 중추절등에 달맞이등을 하며 소원을 빌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해와 달, 별, 장마와 가뭄, 사방에 제사지내는 부분입니다. 

王宮祭日也  夜明祭月也  幽宗祭星也 雩宗祭水旱也  四坎壇祭四方也...


* 필자 주 1). 위에서 日月神에 제사하던 祭法은 殷나라때 생겨서 후대에 天子제도로 확고한 정착이 되기 이전에 생긴 제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써 놓은 한문 문장(禮記 祭法)으로 보면 그  당시는 殷나라 天子가 아닌 殷仁으로, 周人으로 제사하던 祭天儀式, 日月神 숭배전통이 있었습니다. 이 제사가 변형 유지되어 중국 일부지방이나 殷나라 왕족 箕子의 후손으로 언급되는 箕準王의 선조 및 부여(殷正月의 曆法으로 祭天儀式인 영고를 지냄), 삼한(상달제.시월제), 고구려(동맹), 예(무천), 백제의 교천, 신라의 日月神 제사, 고려의 제천의식등으로 이어졌겠지요. 天子제도가 생긴 이후 중국 사람들이 보기에 고대 한국인들이 함부로 사당등을 지어 제사하는걸로 보여졌다면(당서에 이르기를, 고구려의 풍속에는 함부로 만든 사당이 많은바 라고 기록), 天子제도의 확고한 형성으로 天子의 제사와 諸侯의 제사, 士大夫 제사, 庶人의 제사를 구분하기 이전에 형성된 중국일부지방.한국일부지방의 풍속들이 그렇게 전승되니까 그 후에 생긴 天子부터 庶人까지의 제사법 구분으로 판단하여 함부로 사당을 짓는다고 기록했겠지만 그 당시는 중국이 고대 한국을 제지하고 그러던 시대는 아니었다고 판단됩니다. 그러나 원나라를 거치면서 국자감 개칭등 그런 天子國 주장이 강해졌고, 조선시대를 거치면서 중국을 天子國으로 확실히 대우해 주면서 조선 초기에 제천의식이 폐지되고 고종때 부활하였던 적이 있습니다. 여하튼 역사적으로 부조리할수도 있는(후세 사람이 보기에) 관습이 허용되어도 중국 天子와 海東天子(한국의 天子)는 급이 다릅니다.     

 

 


 

有虞氏禘黃帝而郊嚳  祖顓頊而宗堯 

夏后氏亦禘黃帝而郊鯀  祖顓頊而宗禹

殷人禘嚳而郊冥  祖契而宗湯

周人禘嚳而郊稷  祖文王而宗武王.

 

燔柴於泰壇祭天也   瘞埋於泰折祭地也

...........

王宮祭日也   夜明祭月也

............ 

 

 

* 필자 주 2). 위의 祭法관련 작자인 전금과 후세 학자의 설에는 많은 차이가 있으며, 어느 것이 결정적으로 옳은지에 대해 학자들간에 이론이 많다고 예기 譯解者(권오돈/발행처 홍신문화사/2003.10.30 발행)는 기록하고 있습니다.   

 

* 필자 주 3). 전금에 대한 설명. 중국 역대 인명사전(2010.1.20/이회문화사)에 의함.

 

展禽. 춘추 시대 노(魯)나라 사람. 대부(大夫)를 지냈다. 성은 전(展)씨고, 이름은 획(獲)이며, 자는 금(禽)이다. 유하(柳下)는 식읍(食邑)의 이름이고, 혜(惠)는 시호다.

 


* 필자 주 4). 殷周때 생긴 천자제도로 사람들을 강제하기전 일반 백성이 日月星辰을 우러르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 日月星辰 숭배 풍속이 天子제도 확립후 생긴 새로운 숭배풍속이라 하면 그 신분에 따라 의관을 정제하고, 음식을 차려놓고 제사하는게 옳겠습니다. 그러나 天子제도의 강제전에 확립된 관습으로 月神을 바라보며 단지 소원을 비는것에 대해서는 祭法에 어긋난다고 하기가 어렵습니다. 한국의 달맞이 풍속도 그렇게 형성되었다 할 수 있습니다. 일반 백성들이 단지 달맞이라는 소원비는 의례로 달맞이 하는것은 그대로 전승되어야 하겠습니다. 

 

우리 유교국 한국인들은 중단하지 말고 대보름과 추석때 달님에 소원비는 달맞이를 행해도 됩니다. 제천의식은 황사손이 별도로 하고 계시는데, 일반인들은 대보름과 추석때 달님에 소원비는 행사를 하는게 가장 옳고 일반적입니다.         

 

     

일월성신을 民(백성)이 우러러보는 禮記 제법의 구절은 다음과 같습니다. 

及夫日月星辰  民所瞻仰也  山林川谷丘陵

民所取財用也  非此族也  不在祀典....

 

2. 유교 경전인 禮記에 나오는 月令부분의 天子 제사[음력 正月의 元日에 제사]. 天子제도 확립 및 수용이후 생긴 제의므로 법도대로 따라야 함.  

 

天子乃以元日 祈穀于上帝 乃擇元辰 天子親載耒耜 措之于參保介之御間

 

3. 한국의 천자나 왕이 거명되지 않고 殷曆 正月에 하늘에 제사하고 나라사람들이 크게 모여서 연일 마시고 먹고 노래하고 춤추던 부여의 영고(역사책에서 언급되는 부여의 제천의식인 영고에 대한 설명임).

 

삼국지 위서 동이전 부여조(三國志 魏書 東夷傳 夫餘條)기록.

 

以殷正月祭天 國中大會 連日飮食歌舞 名曰迎鼓 於是時 斷刑獄解囚徒

 

4. 음력 정월의 명절.  

 

 

이념이 어떻든 국가가 어떻든, 수천년 유교국가들인 중국인과,한국인,중국화교들에게 생활의 일부로 체화된 유교명절 설날(春節,元日,元旦,元辰)기간의 祭天儀式이나(중국은 전통적인 天子國이라 立春때 祭天儀式, 元나라를 거쳐 明나라이후 주변국에 중국만이 天子國이라 압박해서 한국이 이를 확실히 받아들인 이후 중국에 있는 天壇은 중국이 확실한 천자국의 징표를 가지고 있음을 인정함), 日月神 숭배(중국의 天子제도를 확실히 받아들인 나라의 경우, 天壇을 만들어 드리는 天子의 祭天儀式과 日月神 숭배의식은 다르다는걸 인지해두어야 함) 및 조상제사 전통이 낀 陰曆 正月! 

 

입춘, 설날이 지났고 곧 이어 대보름(上元)입니다.

 

 황하문명의 유교 종주국 中國의 대표적 名節은 한국과 이렇게 명칭이 다릅니다. 春節(한국은 설.설날), 淸明節(한국은 한식), 端午節(한국은 단오라 함, 중국에서는 중오(重午) ·중오(重五) ·단양(端陽) ·오월절이라고도 함], 中秋節(한국은 추석, 仲秋節이라고도 함)등이 있습니다.  한국이나 베트남,대만,싱가포르등은 그 달의 상황에 맞게 유교 祭儀를 행하면 되겠지요.  

 

5. 한국에서의 대보름의 유래(음력 정월의 설날명절과도 결부됨).

 

가). 한국에서의 설날의 유래는 三國史記에 백제와 신라의 사례가 나와 있습니다. 중국(元日.元旦등,현대 중국은 春節)과 한국의 元日(元旦,春節).설은 4대名節[중국의 경우 4대 名節로 春節(元日.元旦등),淸明節(한국은 한식), 端午節, 中秋節(한국은 秋夕.仲秋節로도 씀)]이거나 3대 名節(한국의 경우)입니다. 최근에는 며칠의 휴가를 주는 公休日 성격을 가졌습니다[한국의 경우 전통적인 3대 名節은 설.단오.추석].

 

그런데 公休日도 아니고 4대 名節.3대 名節도 아닌 上元節(元宵節, 한국은 대보름)의 성격은 독립적인 별도의 名節 개념이 아니라, 元日(元旦, 현대 중국의春節)부터 시작해서 장기적인 名節로 이어지는 陰曆 正月의 마지막 節日정도가 적당한 개념인것 같습니다. 


나). 고대 한국의 백제에서 正月에 제사지낸 기록은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고기(古記)에 “온조왕(溫祚王) 20년(서기 2) 봄 2월에 단을 설치하여 천지신명에 제사를 지냈다. 온조왕 38년 겨울 10월, 다루왕(多婁王) 2년(서기 29) 봄 2월, 고이왕(古尒王) 5년(서기 238) 봄 1월과 10년 봄 1월 및 14년 봄 1월, 근초고왕(近肖古王) 2년(서기 347) 봄 1월, 아신왕(阿莘王) 2년(서기 393) 봄 1월, 전지왕(腆支王) 2년(서기 406) 봄 1월, 모대왕(牟大王) 11년(서기 489) 겨울 10월에 모두 위와 같이 제사 지냈다. 

다루왕 2년 봄 1월에 시조 동명왕 사당에 배알하였으며 책계왕(責稽王) 2년(서기 287) 봄 1월, 분서왕(汾西王) 2년(서기 299) 봄 1월, 계왕(契王) 2년(서기 345) 여름 4월, 아신왕 2년 봄 1월, 전지왕 2년 봄 1월에도 모두 이와 같이 제사를 지냈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古記云 溫祚王二十年 春二月 設壇祠天地 三十八年 冬十月 多婁王二年 春二月 古尒王五年 春正月 十年 春正月 十四年 春正月 近肖古王二年 春正月 阿莘王二年 春正月 腆支王二年 春正月 牟大王十一年 冬十月 並如上行

多婁王二年 春正月 謁始祖東明廟 責稽王二年 春正月 汾西王二年 春正月 契王二年 夏四月 阿莘王二年 春正月 腆支王二年 春正月 並如上行

원문과 함께 읽는 삼국사기 연관목차 (153/264)

.출처: 제사[祭祀] (원문과 함께 읽는 삼국사기, 2012.8.20, 한국인문고전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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